이벤트
알아보기

전화상담
031-322-9902

Hwam Korea

자료실

우리집은 강원도 평창군 해피 700고지 추운 곳에 있습니다. 저는 올해 72세이며 이곳에 이사온지 7년째가 됩니다. 그동안 기름보일러로 난방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추위를 더 느끼고 난방비가 더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2022년 9월에 왐벽난로 '바이킹 미로4'를 설치했습니다. 지지난 겨울에 이어 두번째 겨울을 맞아 벽난로를 피우면서 여러가지 경험을 했습니다. 벽난로 운영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서툴어서 온 거실이 연기로 가득찰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선수가 되었습니다. 누구보다도 자신감 있게 벽난로를 피워서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왐벽난로에 대해 과장하지 않고 경험한 것을 사실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1)왐벽난로는 설치의 예술품입니다.
☆벽난로를 설치할 때 벽과의 간격을 10cm~20cm로 할 수 있어 설치공간을 최소화합니다. 그래서 거실공간을 사용하는데 있어 벽난로가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난로를 쓰지않는 계절에는 실내 장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만큼 난로가 세련되게 제작되었며 부피도 크지 않고 컴팩트합니다. ☆우리집은 바닥의 유리판을 치워버려 맨바닥에 벽난로만 있습니다. 조금만 조심하면 불똥이 바닥에 떨어질리도 없고 오히려 거추장스럽기 때문입니다.
(2)왐벽난로는 과학의 산물입니다.
☆오토파일럿은 벽난로 운영자를 대신하여 열효율을 최적화하고 장작소모량을 줄어줍니다. 우리집의 경우는 이웃집의 벽난로에 비해 장작이 최소한 20~30%정도는 덜 들어갑니다. ☆난로의 복사열을 최대화하기 위해 여닫이 문을 두터운 주물로 제작하여 큰 방화유리창을 장착했습니다. 상판은 두꺼운 8mm철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여닫이 문을 주물로 제작한 것은 신의 한수라고 생각합니다. ☆상판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비교적 얇은 철판으로 난로 전체를 2중 구조로 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집안 전체를 대류열로 난방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벽난로를 피우면 안방과 작은방까지 한기가 사라지고 훈훈해 집니다. ☆벽난로 온도가 아무리 높아도 난로의 아래부분(1/3이하 지점)은 가열이 되지 않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난로 곁에 장작을 쌓아 놓아도 화재의 위험이 전혀 없습니다. 다른 집의 벽난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3)왐벽난로는 연료비 부담없는 따듯한 겨울을 만들어 줍니다.
☆기름으로 난방할 때는 실내온도를 20도 정도에 맞추어 놓고 집안에서도 두터운 옷을 입고 살았습니다. 춥게 지냈는데도 연료비를 월 평균 30만원 정도 썼습니다. ☆올해의 경우는 장작 6루배를 82만원에 구입해서 지난해 10월부터 벽난로를 가동했습니다. 실내 온도를 평균 23도~24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름로일러로 난방을 한다면 월 40만원 정도는 사용해야 가능한 실내 온도입니다. 그러나 벽난로를 피우면 월 15만원~20만원 정도면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영하 20도의 강추위가 계속될 때에는 벽난로를 장작을 아끼지 않고 24시간 중단없이 가동한 적도 있었습니다. 기름보일러 난방으로는 연료비 폭탄을 맞을 일입니다.
(4)왐벽난로는 화실에 불을 붙이기가 매우 쉽습니다.
☆왐벽난로 사용매뉴얼에는 유럽식으로 불을 붙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집은 유럽방식과 정통방식을 접못한 독자적인 점화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먼저 쪼갬목 하나를 벽난로 바같쪽에 넣습니다. 그 다음은 벽난로 안쪽 빈자리에 캠핑목 3개~4개 정도를 넣습니다. 그리고 불쏘시게를 넣고 불을 붙인 다음 쪼갬목 하나를 캠핑목 위해 넣고 벽난로 문을 닫으면 10분이내에 장작에 불이 옮겨붙고 20분~30분이내에 화실온도가 안정화 됩니다. ☆기압이 낮을 때는 캠핑목과 불쏘시게 양을 늘려서 화실 온도를 빠르게 안정화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건조한 겨울에는 캠핑목 3~4개로도 화실 온도 안정화가 매우 순조롭게 이루어집니다.
(5)왐벽난로는 사후 유지관리가 쉽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왐벽난로는 비전문가도 쉽게 완전 분해해서 다시 조립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지난해에 벽난로 사용을 마치고 5월 쯤 질석보드를 비롯해서 화실에 있는 것들을 모두 해체해서 이물질을 깨끗이 청소한 후 다시 조립했습니다. ☆앞으로 질석보드 등 개별부품을 교체할 때도 전문가를 부를 필요없이 벽난로 운영자가 직접 부품을 구입해서 교체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만일 연통청소가 필여할 경우에도 벽난로 운영자가 직접 청소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6)왐벽난로는 정직합니다.
☆무엇보다도 왐벽난로는 가격을 속이지 않습니다. 유럽 현지 구입가격과 부과세를 공개하고 설치비도 소요되는 자재에 따라 정산합니다. ☆벽난로의 주요한 성능인 열효율을 과학적 실험결과를 토대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벽난로회사에서 소비자를 현혹키며 홍보하고 있는 버닝타임에 대해 왐벽난로회사는 홍보하지 않습니다. 버닝타임은 투입되는 장작의 양과 상태는 물론 유지 온도와 환경 등에 따라 현격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7)왐벽난로는 건강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사람에 따라 취향이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벽난로 때문에 부지런해지고 건강해 진것 같습니다. ☆요즈음은 아내와 불멍을 하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날로 상판에 작은 주전자를 올려놓고 물을 데워서 차도 마십니다. 그 동안 벽난로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취득하기 위하 다른회사 벽난로에 대해서도 많이 살펴보았습니다. 벽난로는 자기 나름대로의 운영방식을 터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벽난로는 각각 설치 환경이 서로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벽난로는 완전히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하는 난방기구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왐벽난로 설치는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었습니다.